사도행전 2장 40절을 읽어보자.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너희 자신을 구원하라 하니』

 

당신은 「너희 자신을 구원하라(Save yourselves)」는 말이 옳다고 믿는가? 당신이 당신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가? 여러분 중 베드로를 포함하여 어떤 사람이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가? 그러나 성경에 따르면, 베드로는 사람들에게 이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로부터 자신을 구원하라고 명한다.

 

흠정역을 보면 확실히 신학자들이 고심한 흔적이 있다. 당신 자신을 구원하라는 것은 당신이 당신 자신을 구원하는 것을 뜻한다. 당신이 자신을 구원한다면, 이것은 당신의 행위로 구원받는 것임에 틀림없다. 그런데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것은 이단적이다. 구원은 행위가 아닌 은혜로 말미암은 믿음에 의한 것이다(엡 2:8). 이것은 기본적인 원칙이다. 그러면 베드로는 왜 「너희 자신을 구원하라(Save yourselves)」고 말하는가?


능동-수동

 

어떤 집회에서 사람들에게, 오늘날의 어두운 시대로부터 자신들을 구원하라고 권면하는 메시지가 주어진다면, 당신은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물론 나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구원은 은혜에 의한 것이지, 내가 내 자신을 구원할 수는 없다.

 

베드로 시대에 사람들은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 있었다. 어떻게 어그러진 세대의 수렁에 빠진 사람이 자신을 거기에서 구원할 수 있겠는가? 당신이 대양에 빠져 있다면 당신은 자신을 구원할 수 있겠는가? 어떤 사람도 그렇게 할 수 없다.

 

다비의 새 번역(New translation) 성경은 「구원받으라(Be saved)」로 되어 있다. 영문법에는 능동태와 수동태가 있다. 당신을 「구원하라」는 능동태이며, 「구원받으라」는 수동태이다. 둘 다 명령형이다. 하나는 능동 명령문이며, 다른 하나는 수동 명령문이다. 사실 그것은 단순히 능동태 혹은 수동태가 아니다. 이것은 두 면 다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능동-수동태이다.

 

영문법으로는 적절하지 않으나 당신에게는 능동-수동태가 필요하다. 「하라(Be)」는 능동적이나 「구원받다(saved)」는 수동적이다. 이것은 당신이 자신을 구원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어떤 사물이나 어떤 사람에 의해서 구원받으라는 뜻이다. 따라서 이것은 수동적이다.

 

어떤이는 능동-수동태는 좋은 언어가 아니라고 말하겠지만, 나는 언어도 진보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언어는 일종의 문화이며, 문화는 발명이나 진보에 달려 있다. 오늘날에는 이백 년 전에 없었던 많은 신생어들이 있다. 그래서 흠정역 성경을 구식이라고 한다. 당신에게는 새로운 번역이 필요하다.

 

영어와 중국어에는 능동태와 수동태가 있지만 능동-수동태는 없다. 언어는 언제나 인류 문화에 달려 있다. 당신이 문화를 갖지 않는다면, 당신은 언어를 갖지 않게 될 것이다. 인류 문화에는 능동-수동 같은 것이 없지만,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는 능동-수동이 너무 중대한 문제이다. 심지어 인류 문화에서도 어떤 것들은 사실상 능동-수동이다.

 

당신이 대양에서 표류하고 있는데, 조그만 배가 지나간다고 하자. 당신이 당신 자신을 구원할 수는 없으나 그 조그만 배가 당신을 구조하려고 오고 있다. 그렇더라도 당신은 당신이 구조되기를 원해야 한다. 당신은 동역해야 한다. 당신이 구조되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하더라도 당신을 구조할 수 없다.

 

또는 당신 스스로 매우 많은 것을 해서 스스로를 도우려 해도 당신은 구조될 수 없다. 당신이 물에 빠졌는데 누군가가 당신을 구조하러 온다면, 당신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로 당신을 구조하도록 맡기라. 그렇지 않으면 둘 다 물에 빠져 죽을 것이다. 이것이 「구원받으라(be saved)」의 의미이다. 이것이 능동-수동태이며, 이것은 우리의 영적 생활에 적용되어야 한다.

 

지난 집회에서 나는 여러분에게 물러나지도, 전진하지도, 머물러 있지도 말라고 했다. 그러자 여러분은 당황했었다.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인가? 아무 것도 하지 말라면서 구원받으라니! 문제는 여기에 있다. 타락한 인간인 우리는 우리의 구원을 관심하지 않거나, 우리 자신을 구원하기 위해 모든 것을 하려고 한다. 우리가 자신을 구원하려고 하면 할수록 우리는 더 구원받을 수 없다. 구원받는 가장 좋은 길은 구원받기를 갈망하는 것이지만, 당신을 구원하기 위해서 뭔가를 하려고 하지 말라. 이 원칙은 당신이나 나나 적용하기가 어렵다.

 

아마 당신은 지난 두 메시지로 인해 당황할지 모른다. 처음에는 당신의 기도가 올가미이고, 당신의 성경 읽기가 올가미이며, 심지어 당신이 영적으로 무엇을 하든 그것이 곧 올가미라고 말했다. 두번째 집회에서는 당신에게 물러나지도, 전진하지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도 말라고 했다.

 

사실상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돌이켜서 회개하고 그분께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도록 내어드리는 것이다. 대부분이 하나님에 대하여 잊어버리거나, 아니면 그분께 돌이켜 많은 것들을 하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이틀 밤 동안 울고 세 끼를 금식하였으므로 그들은 철저히 구원받았다고 간증할지 모른다. 갑자기 그들에게서 기쁨이 솟아나온다. 일종의 기쁨이 그들에게 임한 것은 사실이나, 그것은 그들이 이틀 밤 동안 울고 세 끼를 금식함으로 자신에 의해 창조된 기쁨이다. 분명히 그들에게는 얼마간의 행복이 필요하며, 틀림없이 얼마간의 기쁨이 그들에게서 나왔을 것이다. 그들은 구원받았다.

 

또 어떤 사람은, 『오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라고 단순하게 말할 것이다. 많은 사랑스런 이들은 이런 조용한 구원으로 철저히 구원받았다. 이틀 밤 동안 울고 두 달 동안 불타 있는 사람은 해변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누가복음 15장의 그림

 

당신은 이 원칙을 보아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사는 것에 관하여 이야기해 왔다. 그래서 당신은 그리스도를 살기를 좋아하지만 자신이 그것을 이룰 수 없기 때문에 금식하고 기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당신은 이런 것들을 하고 싶어하나 그분은 원치 않으신다.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는 당신과 내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뭔가를 하려고 하고 당신과 내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뭔가를 모방하려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경륜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경륜은 그분이 모든 것을 예비하시는 것이다. 아버지는 가장 좋은 옷을 준비해 놓고 그의 아들이 집에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아버지는 또한 살진 송아지를 준비해 놓았다.

 

누가복음 15장에 따르면, 모든 것이 탕자의 돌아옴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다. 아들이 돌아왔을 때, 아버지는 가장 좋은 옷으로 그에게 입혔다. 이것이 구원받는 것이다. 그는 돌아와서 구원받았다. 그가 자신을 구원할 수 없으며, 다만 아버지가 그를 구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구원받기 위해서 돌아올 필요가 있다. 아들이 결코 돌아오지 않았다면, 어떻게 아버지가 그를 구원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만일 돌아온 후에 아들이 일을 하는 데 너무 바쁘다면, 어떻게 그에게 의복을 입힐 수 있었겠는가? 아버지는 아들의 말을 중지시키고 그에게 의복을 입혀 주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살진 송아지를 잡고 기뻐하였다. 이것이 구원받는 것이다. 누가복음 15장의 그림은 구원받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오순절에

 

이 원칙은 오순절에서도 동일하다. 베드로가 그곳에서 말하고 있는 동안, 가장 좋은 옷은 이미 예비되어 있었으며 살진 송아지도 이미 잡았다. 모든 것이 거기에 있으며, 구원은 사람들이 영접하도록 예비되어 있다. 그래서 베드로는 「구원받으라」고 말했다. 구원받는 것은 단순히 하나님께 돌이켜서 당신 자신을 잠잠히 내려놓는 것을 의미한다. 주님께서 당신을 위하여, 당신에게, 당신 앞에서 모든 것을 하시도록 허락하라.

 

우리가 구원을 얻으려고 하면 할수록, 주님은 더 좌절하신다. 그분은 아무 것도 하실 수 없다. 이것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있는 상황에 대한 참된 그림이다. 많은이들이 주님께 등을 돌린다. 어떤 사람들은 주님에 대해 듣고서 주님께로 향한다. 주님께로 돌이킨 후에 그들은 너무 많은 행위에 빠지게 된다.

 

때때로 주님은 우리가 너무 활동적임을 보시고서, 우리가 모든 것을 해보고 철저하게 실망하여 포기하게 될 때까지 다만 기다리신다. 우리가 지쳐서 떨어질 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실 것이다. 『매우 좋다! 지금이 네가 구원받을 때이다. 내가 너를 구원하겠다. 아무 것도 하지 말라. 기도하지 말고 내가 너를 구원하도록 하라. 성경을 읽지 말고 내가 너를 구원할 수 있게 하라. 선행을 하지 말고 내가 너를 구원할 수 있게 하라. 멈추고 다만 나에게 돌이키라. 나를 사랑하고, 내게 네가 나를 원한다고 말하라. 너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율법으로 가지 말라.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없다. 당신은 당신이 주님을 사랑하며, 그분의 말씀을 사랑하나 당신이 그것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더 낫다. 그분에게, 자신에게는 그것을 할 의도가 없으며, 그분에게 그것을 하시도록 내어드린다고 말하라. 이것이 곧 능동-수동이다. 이것은, 『내가 여기 있습니다. 주여, 당신께 그것을 하시도록 내어 드립니다.』를 의미한다. 「내어드리다(let)」는 능동을 나타내며, 「당신이 그것을 하시도록」은 수동을 나타낸다. 주님께는 그것이 능동이나 나에게는 그것이 수동이다. 우리는 능동-수동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베드로는 이런 유형의 체험을 하였다. 그래서 그는 그의 체험에 근거하여 사람들에게 구원받으라고 명하였다. 이것은 주님이 여기 계시고, 구원이 준비되어 있으며, 모든 것이 당신을 위하여 예비되어 있음을 뜻한다. 주님은 이제 구원하신다. 당신은 기꺼이 구원받고자 하는가? 당신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그 날에 삼천 명 이상이 자발적으로 반응했다(행 2:41). 이것은 그들이 그들의 과거를 뉘우치고 회개하고서 기꺼이 구원받고자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때 그들은 모두 침례받았다. 심지어 그들은 자신에게 침례 줄 수도 없었다. 그들은 타인에 의해서 침례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경륜의 기본 원칙으로서 능동-수동태이다.

 

극소수의 그리스도인들만이 참으로 그분의 구원 안에서 주님을 누리는 능동-수동의 길을 알고 있다. 당신 자신의 체험을 생각해보라. 여러 해 동안 당신은 훌륭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추구하고, 행하며, 기도하고, 성경을 연구했을 것이다. 당신의 모든 행함이 주님께는 일종의 좌절이 되어 왔다. 그때 당신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을 고려했을 것이다. 이것 또한 잘못이다. 당신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절대적으로 수동적이다.


두 가지 극단

 

두 극단은 기독교계에서 볼 수 있다. 어떤 학파는 오순절파로서 너무나 활동적이다. 그들은 그들의 금식과 묘책(maneuverings)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비록 하나님께는 어떤 사람을 치료할 의도가 없어도 그들은 그들이 금식하고 기도만 한다면, 결국 그들의 금식과 기도로 어떤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많은 잘못된 신유를 발명했다. 삼 일 간 금식하고 칠 일 간 기도하면, 거기에는 분명히 어떤 신유가 있다. 이처럼 그들은 다만 신유를 제조할 뿐이다.

 

나는 거기에 있으면서 철저하게 그것을 연구했으므로 당신에게 극소수의 신유만이 참되다고 말해줄 수 있다. 방언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의 방언의 대부분은 인공적인 것이다. 방언을 받기 위해 금식한 후에 그들은 방언으로 말해야 한다. 방언이 오지 않았다면, 그들은 사람들에게 턱을 돌려서 방언을 연습하라고 말한다. 그러면 방언이 온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방언인가? 이것은 인공적인 것이다. 나는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거기에 있었으므로 이 문제에 있어서 담대히 말할 수 있다. 나는 그것을 연구했고, 그 안에 있었고, 그것을 해보았으며, 온갖 종류의 인간 제조품들을 발견했다. 오순절 학파는 남극으로 간주될 수 있다.

 

또다른 학파는 북극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아무 것도 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그들은 아무 것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이것 또한 극단이다. 성경의 방식은 남극도 북극도 아니다. 그것은 가운데로 난 길이며 중간쯤이다. 그것은 활동적이지도 수동적이지도 않다. 그것은 능동-수동이다. 이것을 말하기는 쉽고 입증하기도 쉽다. 그러나 이 실행 안으로 들어가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당신이 처음에 어떤 일을 실행하기 시작할 때에는, 그것들이 매우 노력을 요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일단 이 체험 안으로 들어가면, 당신의 실행은 자연스럽게 된다. 당신이 공 차는 것을 연습하면 당신의 공 차는 솜씨는 매우 자연스럽게 된다. 원칙상 그것은 영적인 것에서도 동일하다.


주님께 명령하지 않음

 

사오 년 전이라면 나는 이러한 메시지를 주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이런 것들을 삼십 년 전에 배웠지만 내가 적합한 상황을 보기까지는 이 메시지를 해방하지 않으려 했다. 지금 나는 시기가 적절하며, 여러분 중 많은이들에게 이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당신이 만일 나의 말이 아주 낙담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당신에게 이것을 들을 만한 자격이 없음을 의미한다. 이 말은 낙담시키는 것이 아니다. 이 말은 당신에게 시의적절한 도움을 주어 당신을 영적이고 자연스러운 길로 인도할 것이다.

 

내 말은 당신에게 기도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며, 말씀을 읽지 말라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당신은 많이 기도하고 많이 말씀을 읽어야 하지만, 상관이 되지는 말라. 주님으로 상전이 되시게 하라. 당신은 당신의 영적인 추구에서 당신이 주님께 많은 명령을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당신의 기도가 일종의 명령이며, 당신의 말씀 연구가 일종의 명령이다. 당신은 당신이 주님께 무엇을 하시도록 명령하려고 금식한다.

 

심지어 당신은 그리스도를 사는 것에 관한 기도에서조차도 주님께 명령할 수 있다. 당신은 그분께 당신을 위해서 그리스도를 살게 해 달라고 명령한다. 점차로 당신은 당신의 명령이 효력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명령을 존중하지 않으며, 이행하려고 하지도 않으신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이 기도하면 할수록 더 악화된다는 것을 간증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주님은 이런 종류의 기도를 존중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어느 날 당신은 단순히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참으로 당신을 살기 원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주여, 나는 그렇게 하려고 하지 않으며, 또 할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주님, 당신에게는 내가 그렇게 하기를 바라는 의향도 없으십니다. 그렇지만, 주여, 내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다. 이것이 주님이 원하시는 기도이다. 그때에 당신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주님께, 당신이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을 원하며, 그분을 분명히 살고자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작년부터 우리는 그리스도를 사는 것에 관해 말하기 시작했다. 나는 여러분 중 다수가 이것에 대하여 기도했다고 알고 있다. 당신은 어느 만큼 성공했는가? 내가 믿기로, 당신이 기도하면 할수록 더 그리스도를 살 수 없었기 때문에 당신은 매우 당황했을 것이다. 여러분 중 어떤이들은 내가 효력있는 다른 방법을 말하지 않았으므로, 아마도 이 방법도 역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당신이 명령을 하고 있는 한, 이 방법은 역사하지 않는다.

 

어느 날 당신이 한 영을 실행하는 것도, 한 영을 실행하지 않는 것도 주의하지 않을 때, 비로소 이것은 역사할 것이다. 다만 당신은 주님을 사랑하는 것만 관심한다. 당신은 그리스도를 사는 것도, 그리스도를 살지 않는 것도 주의하지 않는다. 당신은 다만 주님을 사랑하는 것만을 관심한다. 『주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당신과 한 영 됨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당신을 사는 것을 사랑합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주님 나는 그것을 하려 하지 않습니다. 나는 다만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이 이 단계에 이를 때, 당신은 저절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리스도를 사는 생활을 가질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거함

 

1932, 1933, 1934년에 나는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을 추구했다. 성경을 읽음으로써 나는 요한복음 15장이 매우 중요한 장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요 15:4). 나는 심지어 모든 다른 가르침은 불필요하다는 메시지를 거듭거듭 사람들에게 주기까지 했다. 그들은 단지 한 가지를 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주님 안에 거하는 것이다. 나는 거하는 것에 관한 책을 사는 데 많은 돈을 소비했다. 약 삼 년 동안 날마다 나는 주님께, 『주여, 내가 당신 안에 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라고 명령하였다. 그러나 내가 주님께 나를 도와달라고 하면 할수록, 주님은 더 아무 것도 하지 않으셨다.

 

주님을 그런 식으로 추구했던 여러분 모두가 그런 종류의 추구가 효력이 없고 그런 종류의 기도가 역사하지 않음을 간증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내가 이것이 효력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마침내, 시간이 얼마간 경과한 후에 나는 주님께 내가 그분 안에 거하는 것을 도와 달라고 하지 않았으며, 저절로 그분 안에 거하는 생활을 했다. 나무에 있는 가지가 자기는 나무 안에 거해야 하며 나무로 자기 안에 거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자. 이 가지가 거하는 것을 훈련하면 할수록, 그 가지는 더 떨어져 있게 될 것이다. 참된 거함은 자연스러운 것이지 실행이 아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자연스러운 상태로 들어가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심지어 내가 여러분에게 그런 메시지를 준다는 것조차 어렵다.


절대적이 되려고 애씀

 

나는 이 메시지를 통하여 당신이 뭔가 볼 수 있기 바란다. 여러분 중 많은이들이 자신이 주님을 사랑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점검하였다. 당신은 당신이 주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지만 자신이 절대적으로 그분을 사랑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때때로 체험이 없는 사람들은, 『그렇습니다. 당신은 주님을 사랑합니다. 그러나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결국 나는 어느 정도 절대적이어야 절대적이라고 하는지를 묻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 심지어 어떤 책들도 당신이 아직 절대적이지 않다고 말할 것이다. 어떤 사람은 형평을 위해서 백 온스가 필요한 저울에서 당신에게 구십 구 온스 밖에 없다면, 당신이 일 온스를 더 놓을 때까지는 아직 부족하다는 예시까지 든다. 그러나 우리의 체험에서는 당신이 일 온스의 절대적임을 더 놓는다 하더라도 여전히 그것은 구십 구 온스이다. 아무리 많은 온스의 절대적임을 추가하더라도, 항상 그것은 구십 구 온스이다.

 

그래서 나는 절대적임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느 정도 절대적이어야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는가? 나는 느슨한 사람이 아니며, 참으로 절대적이 되려고 노력했었다. 내가 일 온스의 절대적임을 추가하면 할수록, 나는 구십 구 온스 보다 더 부족하게 되었다.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더 절대적이 되려고 노력함으로써는 아무 것도 보지 못한다.

 

나는 당신이 절대적이 되려고 전심으로 훈련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가 그런 단계를 통과했기 때문에, 당신을 책망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 또한 통과해야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절대적이 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삼 년 전에는 우리에게 어떤 계기가 있어서 매우 절대적이었으나, 지금은 그렇게 절대적이지 않다고 말한다. 당신의 느낌에 따르면, 당신은 삼 년 전에 더 절대적이었다. 사실상 당신은 오늘 더 절대적이다.

 

그러나 당신이 이 단계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나는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어리석게, 당신이 멈추고 전진하지 못하게 되므로 이 단계를 통과하지 말라고 당신에게 말하고 싶다. 당신이 여기 이 지점까지 이른 것에 대해 주님께 감사한다. 지금 당신은 회상하면서 당신의 절대적임에 관한 가르침이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볼지도 모른다.

 

당신은 다만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을 추구하고 그분과 함께 있을 필요가 있다. 당신은 주님께, 그분을 사랑하여 그분의 모든 것을 원하지만, 당신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이며 주님이 하셔야 한다고 말하라. 또 당신은, 그분과 한 영 됨을 사랑하지만 당신은 무엇을 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라. 그러나 모방하지 말라. 모방은 효력이 없다. 이것은 전적으로 생명의 성장의 문제이다.


생명의 성장에 따라

 

지금이 최소한 여러분 중 얼마가 이러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단계에 접어든 때라고 믿는다. 이 도움은 당신에게 안식과 해방을 줄 것이다. 결국 아침부터 저녁까지 당신은 다만 당신에게서 그분 자신을 살아내시는 주님을 누릴 것이다. 날마다 당신은 자신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구원될 것이다.

 

여러분 중 얼마는 지금 내가 말하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할지 모른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한다면, 이것은 매우 좋다. 그렇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 말라. 당신이 그렇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면, 당신은 연기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내 딸과 딸의 두 아들이 나를 방문하러 왔다. 첫째는 세 살이 갓 넘었고, 둘째는 두 살이 되려고 한다. 첫째는 최상의 말씨와 분명한 발음과 정확한 문법으로 훌륭한 중국어를 내게 말하는 단계에까지 성장했다. 둘째는 첫째를 따라서 할 뿐이다. 첫째는 『우리 집에 오세요.』라고 말했지만, 둘째는 다만 『우리 집』이라고 밖에 말할 줄 몰랐다. 당신이 얼마나 노력하는가와 관계 없이, 당신의 성장이 첫째 손자와 같다면, 당신은 완전한 문장으로 『우리 집에 와서 나와 함께 놀아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이 온전케 하는 메시지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는 당신의 생명의 성장에 달려 있다. 교회 생활에는 학급이나 학년이 없다. 우리에게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하나의 보편적인 학년이 있을 따름이다. 어떤 메시지가 주어질 때, 분명히 얼마간의 필요는 충족시킬 것이다. 어떤 필요들은 오늘 충족될 수 없겠지만, 육 개월 후에 당신이 들었던 것을 다시 기억하고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올가미에서 벗어남

 

당신이 주님께 돌이켜서 어떤 것들을 위해 주님을 추구하기 시작할 때, 즉시 당신은 매우 활동적이 된다. 당신은 꽤 오랜 기간 동안 활동적일 수 있다. 당신은 일을 하면서 매우 부지런하고 매우 활동적이었을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은 그처럼 많이 기도할 수 없으나 자신은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많이 성경을 읽을 수 없으나 자신은 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당신은 계획을 이룰 수 있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당신은 그렇게 할 수 있다. 그것은 나쁘지 않다. 그렇게 하는 것을 멈추지 말라.

 

그러나 점차로 당신은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이 올가미임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럴 때 당신은 나에게 왜 그런 행함들을 멈추라고 권하지 않았느냐고 물을 것이다. 당신이 행함을 멈춘다면 당신은 더 깊고 커다란 올가미 안에 있게 된다. 당신이 일들을 한다면 조그만 올가미에 빠지게 되나, 당신이 일들을 하지 않는다면 더 큰 올가미 안에 있게 되므로, 둘을 비교하여 말하자면, 그것을 하는 것이 더 낫다. 큰 올가미에 비해서는 이러한 것들이 훨씬 낫지만, 그리스도를 사는 합당하고 놀라운 상황과 비교하면, 이런 것들은 좌절물들이다. 모든 올가미는 좌절물이다.

 

나는 기도를 정죄하지 않으며, 성경 연구도 정죄하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당신을 벗겨내는 단계이다. 그러나 문제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단계에서 결코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항상 이 단계에 있다가, 결국은 포기하고 더 큰 올가미 안으로 들어가 버린다. 여러분 중 많은이들이 과거에 이런 체험을 가졌을 것이다.


주님과 대화함

 

당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신은 계속 주님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계속해서 그분을 사랑하고 접촉해야 하지만, 항상 그분께 너무 많은 명령을 하지 않기를 배워야 한다. 아침에 일어날 때 주님께 이렇게 말하라. 『주님, 당신께 나아갑니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주님과 하나 된 생명을 살기 원합니다. 주님, 당신을 살기 원하지만 당신께 명령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명령하기를 좋아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다. 주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런 식으로 기도해 보라. 그러면 당신은 뭔가가 나오게 됨을 볼 것이다.

 

많은 때에 주님을 접촉하는 길은 기도에 있지 않고 일종의 대화에 있다. 당신은 주님과 대화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주님과 하는 대화는 일종의 기도라고 말할 것이다. 이 말은 옳지만, 그것은 기도와 약간 차이가 있다. 그분과 대화하기를 배우라. 어떤 방식이 당신에게 더 많은 주입을 주는지 살펴보라. 당신은 이런 대화가 당신에게 더 좋고 더 많은 주입을 준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주님께 말하기를 배우라.

 

『주님, 나는 당신을 사랑하는 것 외에는 어떤 야심도 없습니다. 나는 당신만 원합니다. 주님, 당신만을 사랑합니다. 당신이 원하시는 것을 나는 원합니다. 그러나 주님, 내가 아무리 많이 원한다 할지라도 나는 그것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신에게 말해야겠습니다. 나는 결코 성공할 수 없으므로 나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날마다 갈 수 있는 거대한 들판이 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결심이나 당신의 분명한 생각이나 강한 의지에 의해서가 아닌 저절로 사는 것이 당신에게서 나옴을 발견할 것이다.


노래 중의 노래

 

당신이 이런 종류의 상태에 있다면 당신은 이미 자신에게서 상당히 구원받았을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주님을 강하게 추구함이 당신의 자아를 숨기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자아는 교묘하게 그런 종류의 추구 안에 숨겨져 있다.

 

나는 여러분 중 많은이들이 「아가서에 나타난 생명과 건축」이라는 책을 거듭 읽어 보기 바란다. 그 책에서 당신은 주님을 추구하는 자가 주님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한 단계씩 한 단계씩 점차 그녀 자신의 힘에서 구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녀는 주님을 사랑하는 데 있어서 매우 강하고 활기 있었다. 그녀가 처음에 주님께 왔을 때 그분은 그녀를 바로의 병거를 끄는 한 무리의 준마로 비유했다(아 1:9). 그녀는 바로를 추구하지 않았으며 애굽을 태우지도 않았다. 그녀는 주님을 추구했고 주님을 태우고 다녔으며, 주님께 이르렀다. 그러나 주님은 그녀를 평가하실 때 한 무리의 준마로 평가하셨다.

 

아가서가 쓰여진 시기에는 말들이 주로 애굽에서 왔다. 그래서 성경에서, 특히 신약에서 말은 세상에 속한 천연적인 힘을 상징한다. 당신은 추구하고 있다. 심지어 지금 당신은 주님을 사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이 그리스도를 사는 것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당신은 바로의 병거를 끄는 한 무리의 준마와 같다.

 

아가서에서 추구하는 자에 대한 두번째 그림은 비둘기이다(2:14). 그러나 비둘기도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다. 나중에 비둘기는 백합이 된다(2:16). 백합은 당신이 살기는 하나 당신에게 그렇게 많은 인격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말은 활기 있고 고집 센 성질을 갖고 있다. 비둘기는 훨씬 낫지만, 여전히 비둘기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살아있는 개성체이다. 백합은 비록 살아 있지만, 어떤 인격도 가지고 있지 않다. 결국 추구하는 자는 기둥이 된다(3:6). 이것은 추구하는 자가 거의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모방하지는 말라. 당신이 말이면서 비둘기를 모방한다면, 그것은 추하다. 당신이 비둘기이면서 백합을 모방한다면, 그것 또한 좋지 않다. 당신이 백합인데 연기 기둥인 체 한다면, 그것은 보기에 좋지 않다. 아가서는 우리에게, 우리가 자라면 자랄 수록 우리의 개성을 더 많이 잃어버리게 됨을 분명히 보여준다. 우리의 개성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우리가 그분께 명령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가서의 처음 두 장에서는 추구하는 자가 항상 주님께 명령을 한다. 다시 말해서 그녀의 주님에 대한 추구는 그녀의 명령과 지시 아래 있다. 처음에는 주님이 약간 굴복하시지만, 2장 이후에서는 주님이 굴복하시는 것이 그치고, 그녀는 주님을 찾을 수 없다. 주님은 그녀를 훈련하고 연단시켜 그녀로 자신의 명령과 지시를 포기하고 주님의 명령을 택하도록 하신다.


위트니스 리
[온전케 하는 훈련Ⅱ, 제 20 장, 한국복음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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