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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 팀이 연습할 때에는 선수들에게 자신의 기술을 연마할 만한 충분히 넓은 공간이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 코치가 선수들의 움직임을 운동장의 반으로 제한한다면, 그들은 시합에서 잘 뛸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비슷한 상황이 교회에 존재한다. 장로들의 행정이 은사들의 일을 제한하여 그들이 가진 기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없게 하는 것이다.

 

장로들은 어떤 것을 통제하거나 제한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지는 않는다. 그보다 현재의 체계가 그러한 결과를 산출한다. 달리 말해서 현재의 체계에서는 장로들의 행정이 은사들의 일을 지배한다. 이것은 성경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고, 따라서 큰 문제를 야기한다.

 

사도행전 13장을 보면, 안디옥 교회에 여러 명의 신언자와 교사가 있었다. 그들은 주님의 일의 전진에 대한 부담을 지니고 있었다. 안디옥 교회에 분명히 장로들이 있었을 텐데, 이 장에서는 장로들이 언급되지 않는다. 이것은 장로들의 관할 범위가 교회가 빗나가지 않도록 확실히 하기 위해 지방의 행정과 감독하는 일에 국한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장로들이 그들의 관할 범위를 한계 없이 늘리고 은사들의 일을 간섭한다면, 그것은 은사들의 기능 발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럴 때 은사들은 자신의 은사를 사용하고 자신의 기능을 완전히 개발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인해 교회 봉사와 주님의 일이 비효율적으로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직무와 은사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한 면에서 은사들은 자신의 은사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른 면에서, 장로들은 이러한 은사들이 기능을 발휘하도록, 제한을 가하지 않으면서 실지적인 공급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것은 실지로 다루기 쉽지 않은 개별적인 문제이다.

 

그것이 부적절하게 다루어진다면, 한쪽이나 다른 쪽으로 지나치게 기우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러나 제한이 전혀 없다면 느슨함이 있을 수 있고, 이것은 혼란을 가져와 많은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이것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주님과 함께 나아가려면 적절한 제한에 관해 많은 교통이 필요하다. 그러한 교통은 매우 소중하다.

 

여러 집회소의 행정을 분권화함

 

우리가 고려해 보아야 할 두 번째 문제는 여러 집회소의 행정을 분권화하는 것이다. 우리의 과거 체험에 따르면, 중앙 집중식 행정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낳는다. 타이베이 교회는 이십여 개의 집회소가 있는데, 중앙 집중식 행정의 결과로 여러 집회소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뿐 아니라 완전히 기능을 발휘하지도 못한다. 각 집회소가 자유롭게 그 활동들을 촉진시킨다면, 교회가 더 효율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것이다.

 

행정이 분권화되면, 반드시 모든 사람이 수고해야 한다. 예를 들면, 새로운 집회소를 구입할 필요가 있을 경우, 집회소의 모든 사람이 이 일에서 수고할 것이다. 행정이 분권화되면, 어쩔 수 없이 모든 사람이 열심히 일하게 되고,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기능이 발전된다. 행정이 중앙에 집중되면, 나는 당신을 의지하고 당신은 나를 의지할 것이고, 결국 아무도 자신의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것이며, 아무 것도 성취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스무 명의 아들이 그 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 대가족과 같다. 아들들이 자신의 생계를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다면, 아무도 그 대가족에 대해 어떤 책임도 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아들들이 각자 떨어져서 산다면, 자기 자신의 가정을 세우기 위해 수고할 것이고, 짧은 시간 내에 스무 개의 가정이 세워질 것이다. 중앙 집중식의 행정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분권화된 행정으로 할 것인지, 그리고 장로들의 관할 범위와 같은 이런 문제들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철저한 교통을 통해 주님의 인도를 구해야 한다.

 

사람들을 얻는 데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방면에서 일에 주의를 기울임

 

나는 우리 모두가 오늘날 교회 봉사의 역점이 더 이상 집회소를 청소하고 집회에서 안내하는 것과 같은 실지적인 일들에 두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에 깊은 인식이 있다고 믿는다. 그보다 어린이 집회와 캠퍼스의 일과 지역 사회에서의 복음 활동 등, 일의 몇몇 주된 방면에서 발전하여 열매를 맺을 필요가 있다. 우리가 집회소에 남아서 오직 안내하고 의자를 정리하는 봉사만 한다면, 이러한 일을 천 번 만 번 한다 해도 한 사람도 구원받게 하지 못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시간을 사용하는 것을 재고해야 한다. 어떤 성도들은 모든 집회에 다 참석할 필요가 없는데, 이것은 그들의 시간이 집회에 온통 점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사람들을 접촉할 시간이 없게 된다. 우리가 다만 집회들만 참석하고 사람들을 관심하거나 접촉하지 않는다면, 분명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어린이 일은 한때 수천 명이 있을 정도로 절정에 이른 적이 있지만, 지금은 천 명 이하로 급격히 떨어지고 말았다. 캠퍼스의 일과 관련하여, 지난 이삼 년 사이에 약간의 진보가 있었다. 그러나 그 전에 우리는 캠퍼스 일의 불이 거의 꺼졌을까 봐 매우 염려했다. 이것은 우리가 집회에 참석하는 데 너무 분주하고, 다른 일들을 할 시간이 없었던 사실과 관련이 있었다. 확실히 우리에게는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는 정말로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1966년에 우리는 어린이의 숫자를 만 명으로 늘리는 것에 관해 진지한 교통을 가졌다. 그것은 교회생활을 하는 만 명의 어린이를 얻어서, 그들이 초등학교로 갈 때 복음의 씨들이 될 수 있게 하려는 것이었고, 그런 다음 그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로 갈 때, 중학교에서 복음의 씨가 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었으며, 마지막으로 그들이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복음의 씨가 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린이의 일이 급격하게 쇠퇴하는 바람에 우리에게는 아무런 복음의 씨가 없다. 이 문제 역시 우리 안에 있는 무거운 부담이다. 우리는 이것을 바로잡아야 한다. 어린이들을 위한 교재와 훈련 교사들과 관련하여 진보할 필요가 있기는 하지만, 비교해서 말하자면 이러한 것들은 어려운 문제들이 아니다.

 

이제 우리는 시급히 집회소들의 행정을 분권화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 집회소에서 어떻게 행정을 집행할 것인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분권화된 행정에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지만, 중앙 집중식 행정은 훨씬 더 큰 결함들을 가져올 것이다. 두 가지 방식을 서로 비교해 보면, 우리가 분권화된 방식을 취하고 그 결점들과 잠재적인 위험들을 보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중앙 집중식 행정이 형제자매들이 기능을 발휘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면에서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우리는 분권화된 행정의 방식을 취해야 한다. 우리가 큰 기업을 운영하면서 우리 제품의 질이 나쁘고 우리의 일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타이베이 교회는 중앙 집중식 행정에서 분권화된 행정으로 바뀌는 것이 분명히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를 더 효율적이 되게 할 것이다. 행정을 분권화하는 것에는 형제자매들이 교회 의식을 잃어버리는 것 등과 같은 여러 약점들과 심지어 잠재적인 위험 요소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약을 쓸 때 필연적으로 따르는 문제이다.

 

위트니스 리

[주님의 회복 안에서의 인도에 관한 중요한 말씀 6권 -

모든 사람이 교회의 증가를 위해 기능을 발휘함, 제 6장 증가를 위해 체계를 바꿈, 한국복음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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